다국어인구학사전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The Demopaedia team will be present at the next International Population Conference in Busan.
If you attend the conference, please, come to our oral communication which will be held on Tuesday August 27, from 15:30 to 17:00 (Bexco, room 213). The new Korean dictionary will also be presented in a side meeting organized by the Planned Population Federation of Korea (PPFK) on "Population Issues &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pen to all) at 19:00 (Bexco, room 110).

다국어인구학사전, 두 번째 통합본, 한국어판

90

Demopædia
Youngtae CHO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8월 31일 (금) 11:21 판 (904)
이동: 둘러보기, 검색

901

인구이론 (105-1)에서 인구 동향의 사회 경제적 원인과 결과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과거의 인구이론은 대부분 인구나 경제규모를 유지하는데 얼마만큼의 재화 혹은 서비스가 필요하고 이들을 어떻게 생산2 하는지 등 총인구와 자원1 과의 관계에 집중하였다. 최근에는 인구성장 (701-1)과 경제성장 (903-1)의 상호 관계로 인구 이론의 초점이 옮겨가고 있는데, 특히 소비3, 저축4투자5, 노동시장6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902

인구규모와 자원과의 관계는 과잉인구1과소인구2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발전수준3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발전을 위해 인구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필요가 없는 상태인 경우 이를 적정인구4라고 부르거나 인구가 적정하다4고 표현한다. 적정인구로 인해 경제적인 이익이 발생하는 것을 적정경제5라 부르는데, 경제적 복지수준이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하지만 경제적 복지수준을 경험적으로 입증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생활수준6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1인당 실질국민소득7으로 가늠하는데, 특정기간(통상 1년)동안 생산 된 재화와 서비스의 총액(또는 구매력 변동을 조정한 소득액)을 그 기간의 총 인구로 나눈 것이다.

  • 5. 경제적 적정성과 함께, 적정국력이나 적정사회의 개념이 사용되기도 한다.
  • 6. 경제학자 따라 "생활수준"이라는 용어는 사회가 인정하거나 필요로 하는 목표수준의 생활의 질을 의미하기도, 혹은 현 시점의 실제 생활수준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구분 없이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 7. 1인당 국민 총생산이 대신 사용될 수도 있다.

903

경제학자들은 경제성장1 또는 경제발전1과 인구 성장률 및 인구 구조 변화의 동태적 관계를 강조 해왔다. 최근에는 정태적인 개념인 적정인구보다 생활수준을 최고로 높일 수 있는 성장률을 의미하는 동태적 개념인 인구의 적정성장률2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제성장과 인구성장의 동태적 관계는 저개발국가3개발도상국가3와 같이 생활 수준이 낮은 국가에서 특별히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 3. 이들은 후진국 또는 저소득국가라고도 불리는데, 일반적으로 선진국과 대비된다.

904

The maximum population1 of a territory, sometimes called its carrying capacity1, is generally understood in an absolute sense to mean the largest number of persons that could be sustained under specified conditions; but is sometimes used to denote the largest number that could be supported at an assumed standard of living. Conversely, the minimum population2 is generally taken to be the smallest number of persons in an area which is consistent with group survival3.

인구부양능력1이라 불리는 한 지역의 최대인구1는 일정한 조건에서 그 사회가 부양 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을 의미한다. 이는 사회가 전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생활수준을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부양할 수 있는 최대 인구 수를 가리키기도 한다. 반대로 최소인구2는 한 사회나 집단이 유지3되는데 필요한 최소 인구수를 의미한다.